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35차 한-독일 경제공동위 개최(1.28.)

부서명
양자경제외교국
작성일
2026-01-28
조회수
909

    박종한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1.28.(수) 랄프 뵈메(Ralph Böhme) 독일 경제에너지부 대외경제총국장과 제35차 한-독일 경제공동위를 화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미국과 중국을 둘러싼 국제정세와 경제안보환경 변화 ▴수출통제와 공급망 회복력 제고를 포함한 경제안보 협력 ▴방산 협력을 포함한 양자 협력 ▴독일 아태비즈니스회의(APK)의 2026년 서울 개최 ▴EU의 신규 경제입법 관련 기업 애로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양국은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규범 기반의 국제경제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주요 파트너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핵심 기술과 안보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수출통제 관련 정책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였다.


    양국은 제조업, 과학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강화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특히 방산 분야와 관련하여 양국이 보유한 기술력과 산업역량을 토대로 한 협력 가능성을 평가하면서 협력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우리측은 EU의 신규 경제입법인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신철강조치’, ‘산업가속화법(안)’ 등 관련 자유무역을 저해하지 않아야 하고, 우리 기업들에게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2026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독일 아태비즈니스회의(APK) 2026*이 역내 경제안보 협력 등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가기로 하였다.

  * 독일이 아시아‧태평양 지역과의 무역‧투자 협력과 경제정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격년 개최하는 독일 경제계의 아태지역 관련 최대 경제행사이자 정치‧경제계 인사가 참여하는 네트워킹 행사

   

    이번 회의가 한-독 간 경제안보 및 전략적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된 바, 외교부는 앞으로도 독일과의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주요 국제 현안에 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